여권 재발급 신청 후 수령 전 기존 여권 사용 가능한가요? (2024 11월 최신) 자주 묻는 질문 3종

여권 재발급 신청 후 수령 전 기존 여권 사용 가능 여부가 궁금하신가요? 여권 재발급의 사유가 분실이 아니라면,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조금 남아 있는 상태이실 것입니다. 새 여권 발급까지는 평균적으로 10일의 기간이 소요 되기 때문에 그 동안 기존 여권을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된다 vs 안 된다로 말이 많기 때문에 헷갈리실텐데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오늘 글을 읽고 나시면 여권 재발급 신청 후 수령 전에 이전 여권을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알게 되실 것입니다. 해당 내용은 해외 대사관에서 신청하더라도 똑같이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에서는 기존 여권 사용 가능 여부와, 자주 묻는 질문 3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또한,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 이 글을 읽으신 경우에도 공식 답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외교부 안내 페이지 링크를 남깁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1. 여권 재발급 신청 후 수령 전 기존 여권 사용 가능한가요?

이에 대해서는 여권 신청 방법에 따라 답변이 갈립니다. 여권을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1)온라인 신청과, 2)오프라인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1)온라인 신청의 경우, 여권 발급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되, 구청에 직접 방문 수령을 해야 합니다. 반면, 2)오프라인 방문 신청의 경우는 방문 수령과 우편 수령 중에 편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통점은 반드시 한번은 신청자 본인이 구청이나 시청에 방문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안전과 보안의 이유로 반드시 한번은 담당 공무원이 신청자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효 기간이 남은 기존 여권을 가지고 있다면, 구청/시청 방문 시 여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기존 여권을 무효화 처리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천공처리된 기존 여권은 되돌려 받게 됩니다). 위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청/시청 방문 시 유효 기간이 남은 기존 여권이 있다면 지참해야 한다.
  • 이때, 기존 여권은 무효화된다.
  • 그러므로 유효 기간이 남았더라도 천공 처리된 기존 여권은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기존 여권을 폐기처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방법에서 어떻게 유효 기간이 남은 기존 여권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1 온라인 신청의 경우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는 새 여권 수령 전까지 기존 여권 사용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방문 수령 전까지 기존 여권이 폐기 처분 되기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미국, 유럽 등 일부 국가의 경우 출국 시 6개월 이상이 남은 여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출국 전 이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외교부 공식 답변에 따르면, 온라인 신청 시 이전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신규 여권을 수령하기 전까지는 기존의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권 수령 시 유의사항
사진을 클릭하면 내용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가피하게 긴급 출국을 하게 된 경우, 당일 비행기 표를 특가로 구매한 경우 등에도 기존 여권을 사용하여 해외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도, 기존 여권으로 자유롭게 나라를 오갈 수 있습니다.

기존 여권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정책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는 외교부 여권 안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반납 제도가 바뀐 것도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공식 사이트에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1.2 현장 방문 신청의 경우

여권 재발급 현장 방문 신청의 경우에는 수령 방법에 따라 기존 여권을 사용할 수 있을 수도, 혹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현장 방문 신청 후 새 여권을 수령하는 방법에는 1)우편 수령, 2)방문 수령이 있습니다.

1)우편 수령의 경우, 다시 구청/시청에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신청 시점에 기존 여권을 무효화 처리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편 수령은 기존 여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2)방문 수령의 경우, 기존 여권 반납(무효화) 시점을 ‘여권 신청 시’ 혹은 ‘여권 수령 시’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권 수령 시 기존 여권을 반납하는 것을 선택하면 그 전까지 기존 여권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관한 외교부의 공식 입장을 링크를 아래에 남겨 놓겠습니다. 제도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3. 해외 대사관에서 재발급 받는 경우

해외에 거주하시고 계신 경우, 대한민국 대사관에서도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1)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과 2)오프라인 방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도 위에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기존 여권 무효화 처리 전까진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나라 별로 상황에 따라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나라 별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래 주요 국가들의 대사관 여권 페이지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대한민국 대사관 <<여권 페이지 바로가기>>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호주
러시아
카자흐스탄
독일

2. 여권 재발급 관련 자주 묻는 질문 3가지 QnA

2.1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후 기간, 언제쯤 받아볼 수 있나요?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했다면, 신청일로부터 통상 8일 영업일이 소요된다고 안내를 받게 됩니다. 즉, 신청 후 약 10일 뒤에 수령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더 빨리 여권을 받았다는 사람들의 후기가 많았습니다.

또한, 여행 성수기의 경우 명시한 8일보다 발급 기간이 더 지연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여권을 신청하한 경우에는 수령 방식에 따라

2.2 온라인으로 여권을 신청한 후 언제까지 찾으러 가야 하나요?

온라인으로 여권을 신청 후에는 구청이나 시청에 직접 여권을 찾으러 가야 하는데요. 6개월 이내 찾으러 가지 않으면 폐기 되므로 그 이전에 찾으러 가야 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일이 발생시 향후 여권 재발급이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 내에 여권을 수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2.3 여권 재발급으로 시청∙구청 방문 시 기존 여권을 지참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여권 재발급으로 시청∙구청 방문 시 여권을 지참하지 않으면, 기존 여권은 분실처리 되며, 효력을 상실합니다.

따라서 유효 기한이 남은 기존 여권을 새 여권 발급 이전까지 사용하고 싶다면 시청∙구청 방문 시 꼭 기존 여권을 지참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상 ‘여권 재발급 신청 후 새 여권 수령 전 기존 여권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최신 내용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 글에서 전해드리는 내용만 보지 마시고, 꼭 첨부해둔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공식 입장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문제 없이 즐거운 여행 되세요!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 0

아직 별점을 매긴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